관리 메뉴

바람의 부동산 투자,개발, 컨설팅

[스크랩] 입문을 마음먹고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본문

바람의 스쿠버 이야기/아주쉬운스쿠버

[스크랩] 입문을 마음먹고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 바람 * 2006. 11. 1. 11:30

이론 배우기, 노력한 것만큼 배운다.

성인들은 학교를 떠난 지가 오래 되서 다시 강의실에 앉아야 하는 일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것이다. 더군다나 깊은 물속에서 생존해 나올 수 있는 복잡한 방법을 배워야 한다면 더욱 왜 이런 선택을 했는가 자신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마음을 가볍게 먹자. 여러 해 전에는 다이빙 교육이 어려웠었다. 복잡한 이론, 난해한 과학현상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을 시켰었다. 그러나 지금은 꼭 필요한 이론만 가르치며 그것도 그동안 많이 다듬어져서 어려운 이론들이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방법론에서 크게 개량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없었던 효과적이며 흥미를 곁들인 강습수단들이 사용되고 있다. 과거의 다이버들에 비하면 현대의 다이빙 입문자들은 아주 쉽게 강습을 돌파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이빙 이론 교육은 강의실 강습 타입이 주류를 이루지만 강의실에 부분적으로만 나오거나 거의 나오지 않으면서도 하는 강습방법이 있다. 강의실 강습 타입의 교육을 선택한 경우에 효과적으로 학습과정을 따라가려면 먼저 교과서를 읽고 출석하면 된다. 예습을 하면 강의시간에 배우게 될 내용을 미리 알고 있게 됨으로 디스커션에 어려움이 없다. 또한 교과서는 나중에 풀에서 무엇을 하게 될 것인지도 알게 해준다. 또한 교과서는 매 장(chapter) 뒤에 연습문제들이 있어서 이것을 풀어보면 내가 읽고나서 얼마나 아는 지 스스로 체크할 수 있다. 강사가 시키지 않고 넘어가도 학생은 스스로 이 문제들을 풀어보아야 한다.

강의실 강습에 꼬박 나갈 수 없는 지원자를 위해서 현대의 다이빙 교육은 비디오나 컴퓨터 테크놀로지에 의한 방법을 마련해 놓고 있다.
오늘날에는 비디오/DVD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 있으며 종합적인 교과서형 뿐만 아니라 ‘보트다이빙’, ‘다이브테이블 사용법’ 같은 식으로 각 과목별로 집중적으로 다룬 멀티미디어 프로그램들이 나와 있다. 만약 당신의 강사가 이 방법들도 곁들여 사용하고 있다면 주문하는 방법을 묻고 구입해서 집에서 공부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두 영어판임으로 아무나 접근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개인 컴퓨터의 일반화에 힘입어 강의실에 나가지 않고 강사와 채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도 있다. 학생은 교과서나 비디오로 집에서 공부하고 학생이 얼마나 아는지 인터넷으로 문제를 내고 질문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으며 장단점의 판단이 유보되어 있다.

여하튼 효과적으로 단시간에 많은 것을 정확하게 배우려면 집에서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강사들이 설정한 교육시간의 크기는 사전 지식이 거의 제로인 학생을 합격 점수 이상으로 끌어올리기에는 크게 모자라며 그 짧은 시간에 교과서 전체를 구석구석 짚어보고 넘어갈 수 없다. 그래서 학생이 집에서 교과서나 비디오/DVD로 예습을 많이 하고 나가야 하는 것이다.

예습을 많이 한 학생은 강의시간이 배우는 시간이 아니라 알게 된 것을 숙지시키고 틀린 것을 바로 잡는 시간이 됨으로 예습을 하지 아니한 학생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배운다.

이론 강습에서 중요한 것은 질문이다. 질문해서 웃음거리가 될까봐 질문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배우는 과정에서 질문이란 필연적인 것이라고 믿음을 가져야 한다. 정상적인 강사들은 학생이 질문하기를 바라며 질문이 있어야 강의하는 데 힘이 난다. 그리고 질문에 의해서 당신이 무엇을 필요로하고 있는지 강사가 알게 되며 그 판단에 의해서 당신을 도와주게 되는 것이다.
강의시간이 끝나고도 이해하지 못한 내용은 강사에게 다시 가르쳐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강사는 추가로 시간을 내어 당신을 가르칠 때 오히려 보람을 느낄 것이다.

훌륭한 선생님은 동료 학생 중에 있다는 말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끼리 자습반을 만들어서 공부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학생 중에는 강사가 빠뜨린 요점을 밝혀내는 사람도 있다. 특히 시험을 보기 직전에는 학생들끼리의 자습반이 효과가 크다.

다이빙 이론을 다이버 라이선스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 배운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절대로 섣불리 이해하고 넘어가면 안되며 확실히쪾확실히 알아야 한다. 훗날 확실히 안 것과 섣불리 안 것은 생과 사의 갈림길로 결과가 나타난다!! 학습의 성과는 매우 공정해서 노력한 것 만큼 가질 수 있다.
출처 : 다이버메니아
글쓴이 : 마당발(정한) 원글보기
메모 :

'바람의 스쿠버 이야기 > 아주쉬운스쿠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스쿠버 다이빙이란  (0) 2006.11.20
부력  (0) 2006.11.20
[스크랩] 다이빙 기술 배우기  (0) 2006.11.01
물에 빠져죽는 이유는?  (0) 2006.11.01
입수법  (0) 2006.11.01
Comments